여고추리반2/분석/01화 방영 이전

이 문서는 2024년 1월 11일 (목) 20:54에 마지막으로 편집되었습니다.
운영자 (토론 | 기여)님의 2022년 1월 11일 (화) 20:20 판 ('급식창고' 글자에 '급식창고' 문서로 링크를 걸음.)

여고추리반2의 티저와 0화, 3분 하이라이트를 토대로 분석을 하는 문서이다.

여고추리반 2차 티저 분석.

유튜버 방탈출 기출문제여고추리반2 2차 티저를 분석했다.

태평여자고등학교 옥상에 있는 난간.

학교 옥상에 있는 시계탑에 난간이 있는 것으로 보아서는 시계탑을 또 활용하는 것 같다.

새라여자고등학교의 감정이 없었던 학생과는 달리 태평여자고등학교의 학생들은 과하게 친절하다. 교장도 웃는것을 보면 아마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는 것 같다.

태평여자고등학교 설립자의 이름은 거듭 신, 비롯할 창, 어질 인자의 호학 신창인이다. 비롯할 창은 창조, 창조자, 창업, 창의력 등에 쓰이는 한자이다. 교장 명패에 있는 이름도 같은 신창인으로, 친척일 가능성도 있다.

출연진들이 어딘가를 보고 놀라고 있음.

티저 마지막에 밖으로 나온 출연진들이 어딘가를 쳐다보고 놀라는 장면이 나왔다. 복장이 변화가 없는 것을 봐서 첫 촬영때 벌어진 일인 것 같다. 티저에서 학교와 관련이 없던 장면이 철도 신호등, 도랑, 강인 것으로 추측해서 살해된 태평여자고등학교 학생이 도랑에 숨겨졌거나 학교에서는 밝지만 하교 후에 우울감을 느끼고 강으로 뛰어들어 자살했다는 스토리일 수도 있을 것 같다.

티저에 나온 장소는 도서실, 과학실, 미술실, 다목적실, 화장실, 행정실, 교무실 정도이다. 시즌 1에서 나오지 않은 장소는 과학실, 미술실, 다목적실 정도이다.

티저에서 ‘모든 걸 의심하라’는 자막의 글씨체가 계속 바뀌는데 이는 Disney의 LOKI 타이틀을 오마주한 것이다.

장도연이 먹고 있던 카구리는 워크맨 PC방편에서 나온 레시피로 출시된 제품이다.

출연진을 안내해주시는 선생님은 새라여자고등학교의 전원숙 교감이 아니다.

한 선생님의 이름은 이두근으로, 이름답게 운동을 하고 있었다.

여고추리반2 3차 티저 분석.

여기서부터는 내가 3차 티저를 분석한 것이다. 매우 주관적이므로 재미로만 즐기기를 바란다.

태평여자고등학교에서 사건이 일어났으며, 출연진들은 범인을 잡기 위해 추리를 시작했다. 추리를 하던 중 학교의 ‘추악한 과거’를 알게 되고, 학생들과 교직원들을 의심하게 된다.

태평여자고등학교에 있는 컨테이너 2개.

학교 근처에는 컨테이너박스가 2대 있다. 다만 촬영용일 가능성도 있는 것 같다.

세련된 유리문이 닫히는 장면 사이에 낡은 철문에 4자리 자물쇠가 걸린 장면이 지나갔다. 숨겨진 비밀 공간이 있을 것이다.

세련된 유리문이 닫히는 장면 사이에 낡은 철문에 4자리 자물쇠가 걸린 장면이 지나갔다. 숨겨진 비밀 공간이 있을 것이다.

出爾反爾이라고 쓰여진 돌.

또 같은 장면 사이에 한자 4개가 적인 돌이 지나갔는데, 그 한자는 出爾反爾로 ‘너에게서 나온 것은 너에게로 돌아온다’, 즉 ‘뿌린대로 거둔다.’는 말이다. 이 한자를 해석한 사람은 ‘어떤 악역이 등장하는지 기대된다.’라고 덧붙였지만 학교에서 학생에게 이를 가장 중요히 여기게 교육했을 가능성이 높다. 저 돌은 학교에 있는 돌로, 학교에서 나름대로 중요히 여기는 메시지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또한 댓글에서 出爾反爾를 읽은 출이반이가 추리반2를 뜻하는 말장난이라고 추측하였다.0화 영상 중에아카이브.

바람막이 패딩을 입고 회초리를 들며 교과서를 읽는 교사.

새라여자고등학교는 명문 고등학교여서 시즌 2는 똥통학교로 갈 것이라는 의견이 있었다. 예고편의 이 장면을 토대로 선입견을 대입해 보면 이는 맞을 것으로 추정된다. 교무실 장면에서 한 교사는 산악인들이 애용하는 바람막이 패딩을 입고 다리를 올린 채로 회초리를 들며 교과서를 보고 있었고, 이두근 교사도 바람막이 패딩을 입고 운동을 하고 있었다.

출연진들이 바닥에 돌로 만들어진 구멍을 휴대전화 손전등으로 비추고 있었다.

출연진들이 바닥에 돌로 만들어진 구멍을 휴대전화 손전등으로 비추고 있었다. 여고추리반 02화의 ‘왼쪽 눈꺼풀 안으로 손을 넣으시오.’와 유사하다.

박지윤이 귀에 가까이 댔던 휴대전화를 내리면서 ‘너네 진짜 못봤어?’라고 말했다. 휴대전화에 있던 음성 파일, 즉 통화 녹음 등 녹음본을 들었을 것이다.

출연진들이 도망가고 있다.

재재, 비비, 최예나와 얼굴이 나오지 않은 출연진 1명(키를 보아 장도연으로 추정.)이 달려나왔다. 여기서 박지윤 또는 장도연은 보이지 않았다. 단순히 나오지 않은 것으로 볼 수 있으나 낙오, 즉 4자리 자물쇠로 잠긴 낡은 철문 안에 감금되었다는 추측도 가능하다.

반전되기 전 설립자의 초상화. 반전된 후 설립자의 초상화.

설립자의 초상화가 반전되면서 ‘추악한 과거’라는 자막이 띄워졌다.

박지윤이 의문의 장소에서 말하고 있다.

박지윤이 나오고 자막으로 ‘누구도 믿을 수 없다.’라고 나온 장면은 어디인지 나오지 않았다. 벽지는 태평여자고등학교의 상징색인 민트색으로 학교 안 장소로 보인다. 소파가 있고 겉옷이 던져저 있는 것으로 보아 학교 측에서 범인을 찾기 위해 제공한 장소 혹은 시즌 1의 동아리실 같은 비밀 장소라는 두가지 추측을 할 수 있다.

출연진들이 정문으로 나가고 있다.

정문이 나오고 출연진들이 밖으로 나갔다. 교실의 불은 켜져 있었다. 따라서 이 시간은 야간자율학습 시간이었을 것이다.

출연진들이 불이 꺼진 복도를 지나가고 있다.

복도에 출연진들이 지나가는 장면에는 불이 꺼져 있다.

재재가 사물함 앞에서 놀란 표정을 짓고 있다.

재재가 사물함 앞에서 놀란 표정을 짓고 있다. 시즌 1처럼 사물함 안에 무언가가 숨겨져 있었을 것이다.

박지윤이 창밖을 보고 놀랐다.

박지윤이 창밖을 보고 놀랐다. 창문 밖에서 무언가 충격적인 일이 일어났을 것이다.

해당 영상.

비비가 문을 잡고, 최예나가 나가는 중 무언가를 보고 소리를 질렀다. 비비가 ‘그 것’을 보고 소리를 지르며 급히 안으로 들어가고 문을 닫았다. 안에는 출연진들과 교감이 있었으며, 교감도 그것을 보았다.

여고추리반2 0화 분석.

여고추리반2 0화 중간에 학교 내부 모습이 공개되었다.

모든 학생, 교직원들이 웃는 것을 보면 단체로 약을 복용할 수도 있다.

태평여자고등학교의 미술실. 학생 4명이 웃으며 그림을 그리고 있음.

미술실 내부가 공개되었다. 학생 4명이 웃으며 그림을 그리고 있다.

태평여자고등학교의 도서관. 학생 5명이 독서를 하고 있음.

도서실 내부가 공개되었다. 오른쪽에 3명, 왼쪽에 2명이 앉아 있다.

태평여자고등학교의 교무실. 회초리 선생과 기지개를 펴고 있는 교사 외에 여교사 2명과 남교사 1명이 보인다. 2자리는 비어 있다. 특이점으로는 모니터에 띄어져 있는 화면이 모두 같다는 것이다.

교무실 내부가 공개되었다. 회초리 선생과 기지개를 펴고 있는 교사 외에 여교사 2명과 남교사 1명이 보인다. 2자리는 비어 있다. 특이점으로는 모니터에 띄어져 있는 화면이 모두 같다는 것이다.

태평여자고등학교의 설립자 호학 신창인은 1891년에 태어나 1955년에 사망했다.

태평여자고등학교의 설립자 호학 신창인은 1891년에 태어나 1955년에 사망했다.

해당 영상.

태평여자고등학교의 모토는 ‘백 년을 넘어 천 년으로 발돋움하는 태평인(이후 미상.)’이다.

칠판에 쓰여진 두 영어 문장과 수학 문제집을 풀고 있는 모습이 공개되었다. 수학 문제 푼거 인증하면 5000원 문상 드립니다.

出爾反爾이라고 쓰여진 돌 밑에는 한자로 된 문장 3줄 정도 있다. 1971년 11월 10일 정도 보인다.

出爾反爾이라고 쓰여진 돌 밑에는 한자로 된 문장 3줄 정도 있다. 1971년 11월 10일 정도 보인다.

철로 된 사람의 얼굴이 조용히 하라는 자세를 취하고 있음. 학교 분위기와 굉징히 모순적.

철로 된 사람의 얼굴이 조용히 하라는 자세를 취하고 있다. 학교 분위기와 굉장히 모순적이다.

약병과 가위 등 의료 도구.

약병과 가위 등 의료 도구가 다시 등장하였다. 이번에도 시즌 1의 완두콩처럼 약이 비중 있게 등장하는 것은 확실해 보인다.

서가에 꽃힌 책들은 각각 ‘티베트의 지혜’, ‘티어링의 침공’, ‘티어링의 여왕(2권 꽃혀있음.)’, ‘투자와 비이성적 마인드’, ‘테스 1’, ‘티어링의 운명’, ‘태양의 그늘 3', 태고의 시간들’, ‘트위터 비즈니스’, ‘테레즈 라캥’이다.

출연진들이 배정된 반은 2학년 2반이다.

여고추리반2 0화 캡처. 미술실 벽에 걸려있던 그림이다.

위는 그림으로, 미술실 벽에 걸려 있었다.

계단에 붙여진 영어 문구.

계단에 영어 문장이 붙어 있다. ‘I’ll do my best.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Take my word for it. 나의 말을 믿어줘요.’라는 문장이 지나갔다. 그리고 아래에 있는 문장은 ‘잘 했습니다!’ 인 것으로 보인다.

여고추리반2 3분 하이라이트 분석.

2021년 12월 27일 여고추리반 제작발표회에서 공개된 3분 하이트로 전체적인 줄거리를 추측하고, 예고편을 분석, 즉 뇌피셜을 써보면 아래와 같다.

줄거리.

태평여자고등학교로 새라여자고등학교에서 추리 동아리였던 박지윤, 장도연, 재재, 비비, 최예나가 전학왔다. 새라여자고등학교와는 완전히 다른 분위기에 출연진들은 환호한다.

태평여자고등학교 반 친구가 전교생이 모여 있는 네이버 밴드에 전학생들을 초대한다. 그 날은 전교생이 1년만에 모이는 날이었다. 그러나 네이버 밴드에서는 전학생들에 대한 인신 공격이 이루어졌다.

인신 공격을 한 주동자가 누구인지를 출연진들이 찾아 나선다. 교감도 '이 사건은 그냥 넘어갈 수 없다'는 의사를 밝혔다. 출연진들은 사건의 실체를 파해쳐 나가면서 마을 전체, 특히 저수지가 사건에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알아냈고, 태평01번 버스를 타고 마을로 가서 조사를 시작했다. 또한 저수지 옆 길을 걷던 중 출연진들은 충격적인 장면을 보았다.

분석 및 줄거리 추측.

'태평면'이라는 마을 전체가 여고추리반2의 무대인 것으로 보인다. 태평마을을 지나는 버스 노선인 태평01 마을버스의 노선도도 공개되었다.

'지역 맞춤형 취업 프로~'라고 쓰여진 포스터.

태평여자고등학교 교장.

저번에도 추측했지만 태평여자고등학교는 새라여자고등학교 같은 명문 고등학교가 아니닌, 통칭 '공부 못하는 애들이 가는' 고등학교일 것이다. '태평여고'의 자랑에는 '지역 맞춤형 취업 프로~'가 나왔다. 선입견으로 추측하면, 이 추측이 확실히 맞아떨어진다. 게다가 태평여자고등학교의 교장은 생활한복을 입고 있었다.

교장 선생님의 이름은 신선학이다.

태평여자고등학교 스쿨버스.

태평여자고등학교 스쿨버스의 차 번호는 경기 79바 1813인데, 나무위키에 따르면 이 번호는 김포시 경기도 시내버스의 번호이다.

이두근 선생님의 유머 감각.

이두근 선생님의 유머 감각.

이두근 선생님은 쌍팔년도 스타일 유머를 시전했다.

태평여자고등학교의 밴드인 '급식창고'를 네이버 밴드에 검색한 모습.

'전교생이 모이는 커뮤니티'는 네이버 밴드에 개설되어 있으며, 밴드 이름은 '급식창고'이다.

옛날 책 2권 위에 토끼 인형이 있음.

옛날 외국 책 2권 위에 토끼 인형이 있다.

May I ask a favor of you? 부탁이 있는데요.

I'm sorry I can't help you. 도움이 되지 못해서 미안합니다. You'd better be careful. 조심하는 것이 좋겠네요.

Don't get into bad company. 나쁜 친구들을 사귀지 마세요.

계단에 있는 영어 문장이 추가로 공개되었다. 첫번째 문장은 짤렸지만 's likely to snow tonight 오늘밤은 눈이 내릴 것 같네요.', 'May I ask a favor of you? 부탁이 있는데요.', 'I'm sorry I can't help you. 도움이 되지 못해서 미안합니다.', 'You'd better be careful. 조심하는 것이 좋겠네요.', 'Don't get into bad company. 나쁜 친구들을 사귀지 마세요.'이다. 특히 '나쁜 친구들을 사귀지 마세요.'라는 문장이 한 번 더 확대되었다.

급식창고 대화방에서 출연진들에게 향해진 비난 1.

급식창고 대화방에서 출연진들에게 향해진 비난 2.

위는 '급식창고' 대화방에서 출연진들에게 향해진 비난이다. 정황상 출연진들이 태평여자고등학교 학생들에게서 일어난 '일'을 선생님들에게 말한 것으로 보인다. 학교에서는 항상 웃었지만, 인터넷에서는 딴판이었다.

‘교장 또 너그러운척 오졌겠네’라는 메시지가 있다. 이는 ‘교장은 앞뒤가 다른 사람이다.’ 또는 ‘학생들과 교원들은 사이가 좋지 않다.’라는 두 가지 추측, 또는 둘 다일수도 있다.

세면대와 비비가 있는 매점.

태평여자고등학교의 매점.

출연진들이 모여있었던, 벽지가 민트색이고 세면대가 있는 이곳은 매점으로 추정된다.

‘그러면 재재가 촬영을 할래?’, ‘도연이랑 비비가 일진 역할을 하고’, ‘예나가 순진하게 가고’라는 대사를 박지윤이 했다. 어떤 상황을 인위적으로 만든 뒤, 특정 사건을 증거로 남기기 위했을 것이다.

장도연이 검은색 노트에서 무언가를 보고 아야 이거라고 말함..

장도연이 검은색 노트에서 무언가를 보고 ‘야야 이거’라고 말했다. 이 검은색 노트는 바닥의 돌 사이에서 꺼낸 것으로 추측된다.

출연진들은 자체적으로 자신들의 따돌림 사건을 추적하였고, 그 결과를 교사에게 보고했을 것이다. 그리고 교감이 ‘너네 정말 범인 잡을 수 있어?’라고 말했음으로, 해당 사건을 보고한 여파가 생각보다 컸음을 알 수 있다.

박지윤이 창문으로 본 경고에 다른 학생들이 놀라 일어나고 있음.

특정 세력이 출연진들의 수사를 아니꼽게 여겨 경고를 시작했다. 그 경고는 교감, 이두근 교사, 다른 학생들도 모두 봤다. 박지윤이 창밖에서 본 경고로 다른 학생들이 놀라자, 이두근 교사는 ‘몰리지 마’라고 말했다. 그리고 해당 경고는 마을에게까지 나갔을 것이다.

3학년에서 어떤 여자가 '나가라고' 라고 말함.

3학년에서 어떤 여자가 ‘나가라고’라고 말했다.

미술실에서 수업하는 중에도 계속되는 경고.

미술실에서 수업을 하는 중에도 경고는 계속되었다.

출연자들이 무언가를 열자 깜짝 놀람.

출연진들이 무언가를 열자 깜짝 놀랐다.

출연진들이 태평여고 3대 괴담을 알게 되었다. 3대 괴담 중 1개는 저수지와 관련이 있을 것이다.

의문의 장소.

이 장소는 어디인지 알 수 없다.

태평01번 마을버스.

태평01번 노선도.

출연진들이 태평01번 마을버스를 타고 마을로 나갔다.

시즌 1의 비밀게시판과 비슷한 역할로 추정되는 보드를 연결한 이미지.

출처.아카이브.

시즌 1의 비밀게시판과 비슷한 역할로 추정되는 보드가 나왔다. 연결하면 위 이미지와 같다.

의문의 남자가 있는 또다른 의문의 장소.

의문의 남자가 등장했다.

출연진들이 저수지 위 길을 걷고 있음.

저수지 위 길을 출연진들이 걸었다.

20211227YouTube2.png

밑쪽에서 무언가를 보고 출연진들이 놀랐다. 재재는 그것을 촬영했다.

모두가 환호해주는 와중에도 무관심하게 있는 한 학생.

예고편에서 모두들 환호해주는 와중에도 한 학생은 무관심하게 있었다. 이 학생이 중요한 NPC라고 추측하는 사람도 있다.[1]

교현교회 전경.

추리반 담당 교사 이름이 ‘오대양’이다. 오대양은 오대양 집단 자살 사건을 바로 연상시키기 때문에, 버스 정류소에도 ‘교현교회’가 있어 사이비와 관련된 추측이 좀 있었다.

마을과 학교 교사들이 사이비이지만 학생들은 세뇌되지 않아 커뮤니티로 서로를 지켰는데, 전학온 출연진들이 모르고 눈치없이 위험한 짓을 하여 ‘전학온 애들 눈치없네’라고 했다는 추측도 있었다.[2]

3분 하이라이트에 나온 벽면에 걸린 4개의 그림.

벽에 걸려있던 그림이 이상한 것으로 바뀌어서 놀랬을 것이라고 추측하는 사람도 있었다.[3]

미술실 벽면에 걸린 글자 중 일부를 강조한 이미지.

미술실 벽면에 걸린 글자를 조합해보니 ‘새벽에 나가지마’라는 글자가 나오는 것 같다고 추측하는 사람도 있었다.[4]

3분 하이라이트에 나온 벽면.

이 벽이 너무 수상하며 손잡이 어떤 부분을 잡으면 움직일 것 같다고 추측하는 사람도 있었다.[5]

같이 보기.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