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탈출 유니버스"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이 문서는 2021년 9월 27일 (월) 19:39에 마지막으로 편집되었습니다.
(수정.)
(→‎인물.: '백사회 셰계관.', '인물.' 문단 추가. {{본문}} 틀 추가. 내용 추가.)
90번째 줄: 90번째 줄:
* 아한 왕 : 아한의 왕이다. 자신의 자식들이 인질로 삼자 양지원에게 굴복했다.
* 아한 왕 : 아한의 왕이다. 자신의 자식들이 인질로 삼자 양지원에게 굴복했다.
* 아한 왕의 자식 : 각각 왕자 1명, 공주 1명이다. 양지원이 권력을 잡기 위해 인질이 되었다.
* 아한 왕의 자식 : 각각 왕자 1명, 공주 1명이다. 양지원이 권력을 잡기 위해 인질이 되었다.
=== 백사회 세계관. ===
{{본문|백사회}}
대한민국의 범죄단체인 [[백사회]]가 중심이 되는 에피소드이다.
[[백사회]]는 노출되면 3분안에 사망하고 매우 가벼워 대한민국에 퍼뜨릴시 최소 천만명이 노출될 수 있는 화학무기, [[BCW-2000]]을 퍼뜨리려는 계획을 세웠다. 사라진 [[BCW-2000]]의 행방을 쫓고 있던 [[SSA]]는 요원 9명을 보내 [[BCW-2000]]을 제거하려는 계획을 세웠으나, [[백사회]]에 의해 8명은 사망, 1명은 거동이 불편한채로 의식을 잃고 누워있는 상태로 만들었다.
또 [[백사회]]는 특정인을 맹목적으로 따르게하는 약물을 개발하고 실험하기 위해 보육원으로 위장한 [[하늘에 쉼터]]를 열어 아이들을 생체실험에 이용했다. 그러나 원장 [[신하늘]]의 판단으로 [[대박사건24시]] PD가 취재하도록 하고 안 좋은 쪽으로 방송되자 백사회의 수장 넘버2는 이 실험을 폐기하고 아이들을 성수에 독약을 타 다 죽이라고 지시했다. 그러나 [[백사회]]는 [[신하늘]]도 제거할 계획을 세우고 있었기에 [[신하늘]]에게 해독제라고 준 것은 사실 독약이었으며, 스파이였던 천수호가 배신을 때려 아이들은 모두 살고 [[신하늘]] 원장을 피해 도망쳤다. [[백사회]]를 피해 숨어있던 하늘에 쉼터 아이들을 출연진들이 구출했다.
==== 인물. ====
{{본문|백사회#인물.}}


== 기타 ==
== 기타 ==

2021년 9월 27일 (월) 19:39 판

대탈출 유니버스는 대탈출 내에서 서로 연결되는 에피소드들을 말한다.

지금까진 큰 2개와 작은 2개의 유니버스가 존재하며 한 세계에서 여러 유니버스(세계관)으로 나눠지기도 한다. 크게 좀비가 주축이 되는 좀비 세계관, 천해명 또는 귀신이 주축이 되는 귀신 세계관으로 나뉘며 그 외의 SSA라는 비밀단체가 등장하는 SSA 세계관, 타임머신이 주축이 되는 타임머신 세계관 등이 있다.

대탈출 유니버스.

대탈출 유니버스정종연 PD의 연출작 안에서 에피소드들이 스토리상으로 서로 연결되는것을 뜻하는 말이다.

처음에는 대탈출의 에피소드 안에서만 연결되었으나, 여고추리반에 대탈출 SSA 유니버스의 중심인 SSA가 나오면서 대탈출 유니버스에는 대탈출만 해당된다는 것은 깨지게 되었다.

세계관 목록.

좀비 세계관.

시즌 1 폐병원 -> 시즌 2 부암동 저택, 무간 교도소, 희망 연구소 -> 시즌 3 좀비 공장.

세계관 상에서 PDS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들은 좀비가 된다. PDS 바이러스에 감염된 인간들은 청각에 굉장히 민감해지나 시각은 굉장히 낮다. 어두운 곳에서는 잘 보지 못하는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리코더로 연주한 코요태의 순정을 들으면 공격성이 떨어진다.

시즌 3에서 밝혀진 바로는, 특수 분말인 파란 파우더를 자신의 몸에 뿌리고 붉은 파우더를 PDS 감염자들에게 뿌리면 PDS 감염자들은 같은 PDS 감염자라고 판단하고 공격하지 않는다. 이를 이용해서 출연진들은 좀비 공장을 탈출하고 사자회 일당을 PDS 감염자들에게 공격받게 하였다.

시즌 4의 적송교도소에서는 PDS가 교도소에 퍼져 대부분의 교도소 사람들이 PDS에 감염되었다. 그러나 생존자 중에는 죄수로 들어와있던 무간교도소 소장 구경만과 2인자인 보안과장 방성오도 있었다. 출연자들은 무전기에서 지시한 이들의 말에 따라 구경만방성오 일행이 있는 곳에 이르게 되었다.

적송교도소에서는 신동이 PDS에 감염되었다.

시즌 4 적송교도소에서 알려진 바로는, 이병원의 연구소는 PDS를 계속 연구하였고 치료제도 거의 개발 완성 직전이었다. 그러나 사자회라는 조직이 습격해 PDS 바이러스를 가져가 모든 연구 자료들이 사라졌다. 현재 PDS 바이러스는 전 세계 범죄조직에서 사용되고 있을 것으로 추측된다. 국가는 PDS 바이러스를 더이상 두고 볼 수 없어 2020년 12월 ~ 2021년 01월 경 모든 PDS 바이러스 감염자들을 소탕하고 PDS 종식을 선언하였다.

그러나 적송교도소의 한 수감자가 밖에 나가지도 않는 등 PDS 감염자로 의심되는 행동을 하고 있었다. 이로 인해 적송교도소에 PDS 바이러스가 퍼지게 되었다. 또한 해당 첫 적송교도소 PDS 바이러스 감염자는 구경만과 상당한 교류가 있었다.

적송교도소에서 출연진들은 교도관 이조동과 함께 탈출을 시도하였으나 실패하였고, 출연진과 이조동 모두 PDS에 감염되었다.


인물.
  • 이병원 : 폐병원의 무대인 이병원 병원의 원장이다. PDS를 연구하던 중 자신도 PDS에 감염되었다.
  • 이병실 : 이병원의 여동생이다. 희망 연구소에서 PDS를 연구하던 중 자신도 PDS에 감염되었다.
  • 최희망 : PDS의 면역을 가진 어린이이다. 희망 연구소에서 연구 중 위험이 커지자 식료품 창고에 격리되었다.
  • 강호동 : 희망 연구소에서 탈출을 하던 중, 달리기가 느려 PDS 감염자들을 피해 관제탑에 입성하지 못하고 감염되었다. 그 후 PDS에서 완치되었다. 그러나 적송교도소에서 다시 PDS에 감염되었다.
  • 사자회 : PDS를 이용해 인위적으로 만든 PDS를 해외 범죄 조직에 판매하는 카르텔이다. 시즌 3 좀비 공장에서 PDS 감염자에게 습격되었다.
  • 신동 : 적송교도소에서 PDS에 감염되었다.
  • 구경만 : 무간교도소의 교도소장으로, 죄수와 죄수가 서로 죽을때까지 싸우는 경기를 비밀리에 고위 인사들과 열었다. 이후 무간교도소에서의 행적이 발각되어 적송교도소에 수감되었다. 출연진들과 함께 '과거를 청산하고 결백한 마음으로' 탈출을 시도하였으나, 취조실 안 탕비실에서 나온 좀비에 의해 PDS에 감염되었다.
  • 구경도 : 구경만의 형제로, 사람들을 잡아다가 좀비 미로에 풀어 좀비를 피해 도망다니다가 감염되는 것을 즐겼다. 그리고 그 좀비는 외국 범죄조직에 팔았다. 그러나 출연진들에 의해 구경도 자신도 PDS에 감염되었다.
  • 방성오 : 무간교도소의 보안과장으로, 구경만에 이은 2인자이다. 무간교도소에서의 행적이 발각되어 구경만과 같이 적송교도소에 수감되었다. 출연진들과 함께 '과거를 청산하고 결백한 마음으로' 탈출을 시도하였으나, 취조실 안 탕비실에서 나온 좀비에 의해 PDS에 감염되었다.
  • 이조동 : 적송교도소의 교도관이다. 출연진들이 적송교도소 탈출을 시도한 당일 당직이었으며, 좀비들밖에 없는 호송차에서 혼자 살아있다 정신상태가 불안정해졌다. 출연진들과 함께 탈출을 시도했지만, 실패하고 PDS에 감염되었다.
  • 김종민 : 적송교도소에서 탈출을 시도하다 실패하고 PDS에 감염되었다.
  • 김동현 : 적송교도소에서 탈출을 시도하다 실패하고 PDS에 감염되었다.
  • 유병재 : 적송교도소에서 탈출을 시도하다 실패하고 PDS에 감염되었다.
  • 피오 : 적송교도소에서 탈출을 시도하다 실패하고 PDS에 감염되었다.

귀신 세계관.

시즌 1 악령감옥, 태양여고 -> 시즌 2 조마테오 정신병원 -> 시즌 3 어둠의 별장.

세계관 상에서 무속인 천해명은 뺑소니를 일으켜 4인 가족을 전원 사망시킨 이후 영혼을 자신의 별장이었던 악령감옥에 감금한다. 그리고 천해명은 사망했다. 그후 출연진들은 악령감옥에서 영혼을 풀어주었다.

그의 신아들 장기두, 천마도령은 1000명을 죽여 영생을 꿈꾸는 사람이었다. 그래서 천세만세교를 열어 주로 외국인을 모집했다. 모집된 신도들을 꼭 자신의 별장인 어둠의 별장을 방문하는 의식을 치렀어야 했는데, 어둠의 별장에 온 신도들을 천마도령이 살해했다. 천마도령은 영생에 한걸음 다가간 줄 알았으나, 출연진들에 의해 기절했다.

인물.
  • 천해명 : 유명한 무속인이다. 천해명은 뺑소니를 일으켜 4인 가족을 전원 사망시킨 이후 영혼을 자신의 별장이었던 악령감옥에 감금한다. 그 뒤 천해명은 사망한 후, 조마테오 정신병원에 입원해 있던 왕희열의 영혼에 들어갔다. 출연진들에 의해 왕희열의 몸에서 쫓겨난 천해명의 영혼은 복수를 꿈꾸며 나갔다.
  • 장기두 : 천마도령이다. 1000명을 죽이면 영생을 한다고 생각하던 사람으로, 천세만세교를 열어 희생자를 모았다. 그 후 시즌 3 어둠의 별장에서 출연진들과 희생당한 영혼에 의해 기절했다.

SSA 세계관.

비밀 안보 협회, SSA가 중심이 되는 에피소드이다.

세계관 상에서 SSA는 안보를 위해서는 큰 것을 위해 작은 것을 버릴 수 있는 조직이다. 미래대학교에서는 미래대학교 지하실에 생긴 의문의 물체 검은탑을 조사하던 중 검은탑이 외계인의 우주선이라는 것을 알게 되고 조사하던 중 많은 SSA 요원이 죽었다.

빵공장에 SSA가 비밀리로 연구하고 있던 신소재를 누군가가 몰래 악용해 테러리스트들에게 팔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잠입했다. 그곳에서 출연진들과 함께 임무를 완수해 SSA가 출동했다. SSA는 빵공장의 조직원들을 모두 사살하고 공장을 폭파시켰다.

여고추리반에서는 고등학교로 꾸미고 초인간을 만들기 위한 생체 실험을 비밀스럽게 하던 초인간연구회 일당을 소탕했다. SSA 특수요원 김동이 쓸 만할 자료는 회수해갔으며, 초인간연구회 회원들을 잡아갔고, 나머지 자료들은 총으로 쐈다.

구 소련에서 제작하였고 러시아에 보관중이던 BCW-2000가 사라지자, SSA는 BCW-2000를 되찾기 위한 미션을 수행하였다. 대한민국에서는 백사회가 빼돌려 제3공업단지에 보관중이던 BCW-2000를 되찾기 위해 SSA 요원 9명을 투입했으나, 현재까지 확인된 바로는 모두 무전기가 끊겼으며, 8명이 사살당하고 1명은 대탈출 출연진이 확인한 바로는 살아있었다. 살아있던 요원은 김종민, 김동현, 신동, 피오를 죽이려던 백사회를 총으로 쏘았다. 해당 요원은 온몸이 피투성이인 채로 정신을 상당수 잃어있었다. 결국 SSA는 대탈출 출연진들에게 도움을 요청하였다. 대탈출 출연진들은 해당 업무를 수행하여 모든 폭탄을 해제하였다.

인물.
  • 김강렬, Angel 헌트 : 빵공장에서 불법적으로 사용되는 신소재를 다시 찾기 위해 출동한 요원이었으나, 실패하고 빵공장에 갇혀있었다.

타임머신 세계관.

타임머신 세계관의 중심 인물인 김태임 박사는 미래 코퍼레이션에서 타임머신을 개발했다. 개발한 타임머신은 정상적으로 작동하였으나 단점은 12시간 이내에 돌아오지 않으면 소멸한다는 것이었다. 김태임 박사는 폐기하려고 했으나, 미래 코퍼레이션은 반대하였고, 급기야 미래 코퍼레이션은 김태임 박사를 살해하였다. 그리고 미래 코퍼레이션은 타임머신으로 미래의 기술들을 가져와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했다.그러나 타임머신 연구실에 온 출연진들은 김태임 박사가 살해당한다는 것을 캠코더 영상으로 알게 되고, 과거에 가서 편지로 김태임 박사가 죽는다는 것을 알렸다. 결국 김태임 박사는 사망하지 않았다.

그러나 김태임 박사는 시간여행을 계속했었다. 그는 타임머신 연구를 미래 코퍼레이션의 지원이 끊긴 상태에서 계속했었다. 그러나 연료는 점점 떨어져갔고, 이전 대한민국에 타임머신의 연료가 풍부하다는 것을 알게 된 김태임은 과거로 시간여행을 떠났다. 김태임은 수천 년 전 고대 대한민국에 도착하였는데, 그곳의 주민들은 매우 가난하였다. 그래서 김태임은 부족장이었던 태슬과 함께 '아한'이라는 나라를 건국하였다. 또 그곳에 감자, 고구마 등 작물과 과학 기술을 전달했다.

한편 이를 아니꼽게 여긴 양지원은 김태임을 죽이고 자신이 명성을 얻기 위해 자신을 '신이 내린 자'라고 칭하였다. 그리고 자신이 신이 내린 자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불을 자유자재로 다루는 것은 선보였다. 또 양지원은 자신을 반대하는 인물을 처리한 결과 김태임을 감옥에 보내고, 왕의 자식들을 인질로 삼아 자신이 부족장이 되고 왕을 자신의 꼭두각시로 만들었다.

철방회는 제사장의 뜻에 의해 화형당하기 전이었으나, 집행 전 출연진들이 양지원의 아지트에서 가져온 감옥 열쇠로 왕의 자식들을 풀어 왕에게 보냈다. 그걸 본 왕은 철방회를 풀고 양지원이 진짜 반역자라며, 화형에 처하라고 명령했다.

아한 시대에 김태임을 지키게 위해 생겨난 '철방회'는 후손들에게도 전해져 경성 시대에까지 남게 된다.

인물.
  • 김태임 : 타임머신을 연구하고 개발한 박사이다. 미래 코퍼레이션에 의해 살해당했으나, 출연진들에 의해 살해당할것을 알고 죽지 않게 된다. 그 후 연료를 구하기 위해 과거로 가었으나, 과거의 주민들이 가난에 허덕이는 것은 본 김태임은 부족장 '태슬'을 도와 아한을 건국하고 구황작물 종자와 과학 기술을 전달하였다. 그러나 양지원에 의해 감옥에 갇히고 화형당할 위기에 처했으나 출연진들에 의해 살아났다.
  • 양지원 : 미래 코퍼레이션의 대표이다. 김태임 박사가 개발한 타임머신을 이용해 미래의 기술들을 훔쳐와 미래 코퍼레이션을 초거대 갑부가 되었다. 그러나 출연진들에 의해 이 사실을 김태임 박사가 알게 되었고, 결국 타임머신 연구 중단으로 미래 코퍼레이션은 평범한 기업이 되었다. 그러나 70대가 된 양지원은 김태임이 건국한 나라 아한에 가게 된다. 이것을 아나꼽게 여긴 양지원은 자신을 신이 내린 자라고 속인 뒤 그 근거로 불을 다루는 것을 보여주었다. 결국 자신을 따르지 않는 자들을 척결하고 자신이 부족장이 되었다. 그러나 왕이 다시 권력을 잡고 자신이 화형에 처해졌다.
  • 수광 선생 : 독립운동가들을 뒤에서 몰래 지원해주고 있는 사람이다.
  • 토끼풀 : 독립운동회 소속 밀정이다. 출연진들을 죽이려고 하는 경부를 사살했다.
  • 조송화 : 신경외과 의사이다. 출연진들의 병명을 진단했다.
  • 도아 : 아한의 한 원로의 아들이다. 철방회의 일원으로, 아한에 도착한 출연진들에게 상황 설명을 해 주었다.
  • 아한 왕 : 아한의 왕이다. 자신의 자식들이 인질로 삼자 양지원에게 굴복했다.
  • 아한 왕의 자식 : 각각 왕자 1명, 공주 1명이다. 양지원이 권력을 잡기 위해 인질이 되었다.

백사회 세계관.

대한민국의 범죄단체인 백사회가 중심이 되는 에피소드이다.

백사회는 노출되면 3분안에 사망하고 매우 가벼워 대한민국에 퍼뜨릴시 최소 천만명이 노출될 수 있는 화학무기, BCW-2000을 퍼뜨리려는 계획을 세웠다. 사라진 BCW-2000의 행방을 쫓고 있던 SSA는 요원 9명을 보내 BCW-2000을 제거하려는 계획을 세웠으나, 백사회에 의해 8명은 사망, 1명은 거동이 불편한채로 의식을 잃고 누워있는 상태로 만들었다.

백사회는 특정인을 맹목적으로 따르게하는 약물을 개발하고 실험하기 위해 보육원으로 위장한 하늘에 쉼터를 열어 아이들을 생체실험에 이용했다. 그러나 원장 신하늘의 판단으로 대박사건24시 PD가 취재하도록 하고 안 좋은 쪽으로 방송되자 백사회의 수장 넘버2는 이 실험을 폐기하고 아이들을 성수에 독약을 타 다 죽이라고 지시했다. 그러나 백사회신하늘도 제거할 계획을 세우고 있었기에 신하늘에게 해독제라고 준 것은 사실 독약이었으며, 스파이였던 천수호가 배신을 때려 아이들은 모두 살고 신하늘 원장을 피해 도망쳤다. 백사회를 피해 숨어있던 하늘에 쉼터 아이들을 출연진들이 구출했다.

인물.

기타

매번일보라는 신문과 대박사건24시라는 방송, 졸리g라는 수면제가 여러 세계관에 등장한다.